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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개발자센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상품연결(매핑) 가이드 팍!팍!  

+ Posted : 2015-04-07

안녕하세요! 개발자센터 포드 입니다.

통합개발자센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그 두번째 포스팅으로 개발사 여러분들이 가장 많이 여쭤봐주신 KT/U+ 상품 연결/맵핑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겠습니다. 정말 많은 개발사 분들이 질문을 주셨는데, 이 중에서 선별을 해서 개발사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정보를 모아모아서 


개발자센터 블로그에서는 포드의 '원스토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코너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새로 바뀌는 통합개발자센터에 대해서 질문이 있으신 분은 개발자센터 Q&A 또는 devsupport@tstore.co.kr 로 질문을 주시면 선별해서 블로그 포스팅으로 여러분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날려드립니다. 



상품 매핑 안하면 안되나요??  


Olleh마켓과 U+스토어의 동일한 어플리케이션을 맵핑 하지 않을 경우의 패널티가 있는지 문의드립니다.
업데이트를 위해(kt 사이닝키 사용 및 패키지명 다름) 어플리케이션을 삭제할 경우 세이브 데이터가 삭제되는 문제가 발생하여 통합 개발자 센터를 통해서 서비스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통합 개발자 센터를 통하지 않고, 각각의 개발자 센터에서 서비스하는 경우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 문의 드립니다.

각 마켓 맵핑만 진행하고 통합개발자 센터에서 어플리케이션 업데이트를 하지 않은 경우, 업데이트 한 경우와 다른 점 문의 드립니다.

당연히 맵핑을 하는 것은 개발자 여러분의 선택이며 맵핑으로 인한 패널티는 없습니다. 즉, olleh 셀러지원센터와 U+ 개발자센터에서 그대로 APK를 업데이트하는 등 개별 관리할 수 있고, 각 개발자센터에서 업데이트한 APK는 통합 개발자센터에 상품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각 사별 구 버전 클라이언트와 개발자센터가 향후(15년 말)에 fadeout 을 검토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상품 서비스를 위한 마이그레이션을 차원에서 개발사 여러분의 검토를 부탁 드립니다.  


어떤 상품을 맵핑해야 하나요?   

3사 모두에서 판매중지한 상품을 맵핑해야 하나요?.

T스토어는 판매중인데, KT나 U+에서 판매중지한 상품은 매핑해야 하나요?
T스토어 상품에는 인앱결제가 들어있고, KT/U+는 PG 결제가 붙어있던 것이라.. 각각 다릅니다.

KT나 U+에서만 판매하고 T스토어에서는 판매한 적이 없던 상품은 어떻게 매핑해야 하나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상품 매핑은 필수가 아닙니다. 따라서 개발사 여러분의 선택에 따라서 매핑할 상품을 선정해서 [통합개발자센터 > help > 이용지원] 으로 업로드해 주시기 바랍니다. (매핑을 원하지 않으시는 경우, 공란으로 그대로 두시면 상품정보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매핑을 하는 경우, 모든 상품의 판매상태, 인앱구조 등은 T스토어 기준으로 통합됩니다. 즉, 기존의 각 사에 판매 중 또는 판매중지한 동일한 PKG네임의 상품이 있다면 T스토어 버전의 APK가 엎어쓰기 되고, 이후에는 하나의 인앱으로 관리됩니다. 

T스토어에서 한번도 판매한 적이 없는 상품은 통합개발자센터에 신규로 동일한 상품을 등록하시고, 기존 상품을 매핑해주셔야 합니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3사 동시에 있는 상품: T스토어 AID 기준 맵핑 요청 (상품정보는 T스토어 기준으로 승계)
2. 각 사에만 있던 상품 (예: 올레마켓 전용상품): 통합 개발자센터에 신규 상품 등록 (신규 AID) 및 맵핑 요청 
3. 모두 판매중지 중인 상품 등 개발사에 선택에 따라 필요한 상품만 맵핑 가능  

상품 매핑, 어디서 확인하나요?  

자동 맵핑 된다고 하셨는데 잘 되었는지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https://dev.tstore.co.kr/devpoc/support/help/guideForm.omp?qnaClsCd=FAQ113 사이트밖에 없는 것인가요? 맵핑 상태를 확인하고 싶습니다. 

맵핑을 신청했는데, 다시 다운로드를 해도 그대로 입니다. 맵핑 정보는 언제 반영되는 것인가요?

맵핑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현재 판매중인 모든 상품의 맵핑 상태를 확인하고자 하시면 아래 링크에서 상품 현황을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dev.tstore.co.kr/devpoc/support/help/guideForm.omp?qnaClsCd=FAQ113 )

2. 각 상품별로 맵핑 현황을 보고 싶으시면, 아래 그림처럼 [Apps > 상품정보 >  가격 및 배포정보]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현재 맵핑 정보는 PKG 네임 기반으로 '자동 맵핑'된 상품만 확인 가능합니다. 
Help를 통해서 '수동 맵핑'을 요청하신 상품정보는 4/20일까지 순차적으로 반영됩니다. 
 

기존 KT/U+ 에서 판매 중인 상품은 어떻게 되나요??  

1. 맵핑하지 않고 그냥 각 개발자센터에서 관리하고 업데이트 할 수 있나요?

2. 맵핑을 하면 각 사의 정산 리포트도 다음달부터는 하나로 통합해서 나오나요?

3. 상품 정보를 다운받으면  T스토어 상품정보는 붙어 나오는데, KT/U+에서 판매중인 상품 내역은 안 나옵니다. 수기로 넣어야 하나요? 

4. 계약상 계속 KT에서만 판매해야 하는 상품은 어떻게 하나요?

1.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맵핑은 개발사 여러분의 선택에 따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각 사별 구버전 클라이언트와 개발자센터가 올해안에 단계적으로 fadeout 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일정 시점이후에는 각 사의 개발자센터에서 업데이트 등 지속적인 사후관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하게 매핑이 아닌 상품의 관련 마이그레이션을 차원에서 매핑을 적극적으로 검토를 부탁 드립니다.  

2. 또한 KT/U+ 구버전 마켓에서 기존에 판매한 상품의 정산은 각 사별 개발자센터에서 당분간 유지 됩니다. 통합 개발자센터에서는 통합 클라이언트 또는 통합 인앱으로 판매된 내역만 통합 정산리포트가 발행됩니다.  

3. '상품정보 다운로드' 앞서 언급한 것처럼 현재 통합개발자센터 DB 상에 전체 맵핑현황을 보여주는 것 입니다. 만약 맵핑되지 않은 공란(상품)이 있다면 각 개발자센터의 상품ID/PKG네임을 수기로 채워주셔서 다시 업로드를 해주셔야 합니다. 

4. 통신사 전용으로 배포를 해야하는 상품의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단말정보에서 통신사 별로 지원단말을 설정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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