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ndroid 5.0
인앱결제 롤리팝 지원관련 중요내용 정리
안녕하세요. 개발자센터 포드 입니다.
오늘이 벌써 수능일..이었습니다. T스토어에 다양한 앱을 올려주셨던 고등학생 개발자 분들은 오늘 수능을 잘 보셨는지요? 모쪼록 그 동안의 노력이 결실을 맺기를 기원합니다.
각설하고 11월 드디어 안드로이드 5.0 롤리팝 정식버전 시스템 이미지가 공개되었고, 당초에 예상했던 것보다는 다소 늦었지만 오늘부터 넥서스5 등 구글 레퍼런스 단말을 시작으로 OTA 업데이트가 시작됐고.. 한국에 공식 유통되는 단말 중에서는 G3 를 시작으로 다양한 제조사에서 안드로이드 5.0 롤리팝 업데이트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아마 한두달 사이로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사용자 분들이 롤리팝을 사용하실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5.0 롤리팝은 플랫폼 SDK 와 에뮬레이터에 이어서 이번 버전에서는 처음으로 '개발자 프리뷰' 버전이 공개돼서 개발자 여러분이 롤리팝(Android L)을 체함할 수 있어서 다양한 새로운 안드로이드의 다양한 기능을 미리 체험하고 겪어볼 수 있었습니다. (참고: Android L Preview를 설치해 보자 - 전슬마로 매니저 / T store 기술개발팀 )
그런데 이례적으로 Developer Preview를 배포할 정도로 이번 안드로이드 5.0 의 업데이트 폭은 상당히 큽니다. 새로운 사용자 UX 인 머티리얼 디자인 부터 새로운 런타임 ART 까지 변화의 폭이 역대 어느 OS보다 변화가 많았습니다. 그런만큼 혹시라도 T스토어에서도 가만히 있을 수 없죠. 판매하고 있는 개발자 여러분의 상품이 '혹시나' 새로운 안드로이드 5.0 플랫폼 버전을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문제가 없는지...새로운 안드로이드 API 21 로 빌드한 App에서 T스토어 인앱결제나 ARM이 잘 동작하는지... 정말 여러가지 케이스를 밤낮없이(ㅠ) 면밀히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찾아낸 몇가지 중요 내용을 개발자 여러분들께 공유 드리니.. 개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앱 개발: 라이브러리 교체하고 퍼미션 수정하면 끝!
이미 공지를 드린 것처럼 Android 5.0 은 중요 보안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사용자 커스텀 퍼미션을 사용하는 앱은 같은 signing key를 사용해야 한다.' 입니다. 많은 앱에서 커스텀 퍼미션을 만들어서 사용하기도 했지만 보안 등에서 취약점이 있다고 알려지면서 이번 Android 5.0에서 전격적으로 수정된 것 입니다.
이런 변화로 인해서 면밀히 확인해보니 커스텀 퍼미션을 사용하는 구버전 T store 인앱 SDK 를 사용하는 앱은 안드로이드 5.0이 설치된 단말에서 App이 설치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T머니 등 (com.tmoney.vending.INBILLING) 일부 커스텀 퍼미션이 충돌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서 T스토어 개발자센터에서도 발 빠르게 새로운 SDK와 관련 가이드를 배포했으며, 고객들에게 최대한 혼란을 줄이기 위해서 오늘(13일) 부터는 APK 업로드시 T머니 등 커스텀 퍼미션을 체크하고 차단하는 등 신규 버전에 대응을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 이전 글: T store 인앱결제, Android 5.0 대응 방법 )
[13일 부터는 APK 업로드시 커스텀 퍼미션을 미리 체크하고 있습니다. ]
자주 묻는 질문
Q 이미 깔려있는 앱이나 게임은 업데이트 안하면 OS 업데이트시 강제 삭제가 되는 것인가요?
아니오! 기존에 이미 쓰고 있는 앱에 대해서는 중복된 커스텀 퍼미션을 거럴내거나 강제로 삭제하지는 않습니다. 동작이나 인앱결제에서도 문제 없습니다. 다만 해당 상품이 새로 업데이트가 될 때... 퍼미션 충돌로 인해서 App이 설치가 안될 수 있습니다.
Q 단순하게 퍼미션만 삭제하면 되는 것인가요?
네, (1) 라이브러리를 교체 (2) 매니페스트 파일에서 퍼미션 삭제 및 API 버전 설정 (3) 빌드
끝. 이상 입니다. ^^
Q 더 이상 업데이트 계획이 없습니다. 업데이트 안하면 안되나요?
네, 가능합니다. 인앱 업데이트를 안한 상품은 T스토어에서 자동으로 OS 4.4 까지만 지원하도록 설정을 했습니다. 고객으로 부터 볼멘소리 듣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Q target-SDK 를 21로 개발하고 있는데, T money 사용에 오류가 있습니다.
인앱 SDK 14.01.01 (hotfix)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T money 서비스를 실행하는 부분이 기존의 암시적 인텐트를 사용할 수 없게 되면서 명시적 인텐트로 변경하게 됐습니다. 해당 내용을 hotfix로 배포할 예정이며 Lib를 교체하시면 문제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직 인앱SDK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신 분들께는 14.01.01 (hotfix)를 적용하실 것을 강력히 권고 드립니다. 이미 14.01.00 버전을 적용하신 분들을 검증 반려 등의 불이익은 없으니 차후 버전 적용시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Q Self-test 과정에서 OK cashbag으로 설정하면 '사용불가' 팝업이 뜹니다.
셀프테스트를 잘 이용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ㅠ
OK cashbag 은 이제 '적립'만 됩니다. SK플래닛의 내부 정책 변경에 따라 지난 11월 8일부터 T store 인앱 상품의 결제 수단으로 제공했던 OK 캐쉬백이 앞으로는 적립만 가능하도록 수정됐습니다. 따라서 현재 Self-Test 또는 Live 서버에서도 OK cashbag의 사용이 차단됐습니다. 아래 공지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언제나 가장 빠르게.. 늘 최선을 다하는 T스토어 기술지원이 되겠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개발자센터 지기, 포드 드림 (꾸벅)
.
'개발자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신사스토어 통합개발자센터 출범 및 원스토어 프로젝트 안내 (0) | 2015.03.09 |
---|---|
청양의 해에 찾아온 T스토어 4.0 업데이트 안내 (5) | 2015.02.18 |
2014 카드대전 FOR LAUNCHER PLANET (0) | 2014.11.04 |
Android Lollipop API 살펴보기 (0) | 2014.10.30 |
Android 5.0에서 T스토어 인앱결제 Custom Permission 문제 해결 (0) | 2014.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