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발자 이야기

01X 번호 종료, 개발자가 챙겨야할 것은?

개발자센터 지기 ShellingFord 2013.11.28 14:19


01X > 010 

01X  한시적 번호 이용종료에 따른 개발자 가이드

+ Posted : 2013-11-28

안녕하세요!  발자센터 입니다. 




다음달 2일부터 '01X 한시적 번호 이동제도'가 종료됩니다. '한시적 번호이동제도' 란 기존의 01X(011 016 017 018 019)' 식별번호를 11년 1월부터 13년 12월까지는 3G/LTE를 한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던 제도로서 2013년 12월 31일까지는 모든 식별번호가 010으로 변경돼야 합니다. (2G는 계속 사용가능)

SKT를 비롯한 각 이동통신사에서도 12월 2일부터는 순차적으로 자동으로 번호가 변경이 시작된다는 것을 알리고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들이 혼란을 겪지 않도록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01X 변경되는 것 때문에 혹시 T스토어에서 파는 상품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 아닐까? 고객들이 이거저거 물어보면 어쩌지? 라고 혹시나 걱정하실 

T스토어와 T프리미엄 개발자 분들을 위해서 개발자센터에서 알아두면 좋을 내용을 살포시.. 정리했습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010문 / 010

01X에서 010으로 바뀌면 어떤 것을 신경 써야 할까요?
티스토어에서 알려드립니다!
Q1 : 번호가 바뀌는데, T스토어 상품 구매내역은 이관되나여??
A : 당연히 이관이 됩니다.
변경되는 번호 규칙에 따라서 기존 01X 고객의 구매 내역은 모두 새 번호(010)으로 자동이관이 됩니다. (그냥 쭉 쓰게 됩니다. ^^) 

자발적 번호변경으로 새 번호를 받으신 고객 중 KT나 U+ 고객들의 경우에도 T스토어 ID로 로그인을 하면 바로 구매내역을 바로 확인하고 재-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T스토어에서는 아직 SK플래닛 OneID가 없는 일부 고객들을 따로 분류해서 01X 고객에 대해서 별도의 ID 전환 캠페인을 병행하고 있으니, 실제 완전 전환이 이뤄지는 12월에 이후에도 구매내역으로 인한 고객문의는 거의 없을 것 입니다 ^^

혹시, 고객에게서 번호변경이나 OneID 전환 이후에도 구매내역 확인/이용이 불가능하다는 문의가 들어온다. 
바로 T store 고객센터로 연결해주시기 를 부탁드립니다.


SK플래닛 OneID 로 전환하기




Q2 : ARM이나 DRM을 쓰고 있습니다. 재다운로드를 하라고 해야 하나요...?
A : 구매내역이 있다면 ARM 은 그냥 그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ARM 서비스는 '구매내역'에 따라서 작동을 하는 것으로, 12월 번호변경에 따른 구매내역 일괄 이관이 이뤄짐에 따라 ARM 역시 '그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번호 변경 직후에 일부 콘텐츠의 경우 앱 구동시에 구매내역 재확인을 위해서 반드시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고객응대시 참고 부탁 드립니다 ^^;;;  
Q3 : 특정회원의 핸드폰 번호를 대상으로 개발자 쿠폰을 발행했는데, 작동하지 않는 것인가요 ?
A : 쿠폰을 이미 사용했거나 기간 만료가 된 상태면 상관없습니다.
특정회원의 핸드폰 번호를 대상으로 쿠폰을 발행했다면 당연히 상관이 없습니다.
혹시 최근에 발급을 해서 아직 사용 중인 쿠폰이 있을 경우에는 별도로 재발행이 필요합니다.
개발자센터 > Apps > 프로모션에서 최신 쿠폰 발급현황을 언제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4 : 카카오 게임하기의 경우는 문제 없나요?
A : 각 서비스 업체의 정책에 따릅니다. 
각 서비스 업체의 ID에 따른 로그인 정책에 따라서 진행되는 것으로 T스토어 정책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Q5 : 매월 자동 결제를 하는 경우는 문제가 있나요?
A : SKT 고객의 경우, 문제 없이 이관됩니다.
월정액 모델을 사용하는 경우 SKT 고객의 경우는 새로 변경되는 010 번호로 자동으로 다음달에 요금이 청구됩니다. 
타사의 경우에는 PG사의 정책에 따라 자동 결제가 취소될 수 있으므로, 이 경우 다시 월정액 상품을 신청해야 합니다. 

Q6 : 셀프테스트용 단말도 바꿔야 하나요?
A : 셀프테스트 단말은 직접 변경을 해주셔야 합니다.

개발자센터에서 개발자 분들이 직접 등록하는 테스트 단말은 변경되는 010 번호로 직접 등록을 해주셔야 합니다. 
셀프테스트 단말은 Apps > 상품 현황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개발자센터 안내 등을 위해 휴대폰 번호를 등록한 경우 변경된 번호로 재 등록을 해주셔야 합니다. 



Q7 : 고객 서비스에서는 문제가 없나요?
A : 개발자센터 고객관리는 핸드폰 번호없이 가능합니다.
개발자센터의 고객관리 서비스는 E-mail 등 핸드폰 번호의 변경과는 상관없이 모두 작동합니다. 
걱정없이 사용해주시길 바랍니다 ^^
Q8 : 고객이 T store ID 생성하도록 어디로 안내하면 되나요?
A : SK플래닛 OneID로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SK플래닛의 모든 서비스는 OneID로 통합,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OneID의 가입 및 기존 아이디의 전환은 OneID 사이트(https://www.skplanetoneid.com )에서 할 수 있습니다. 

T store 에서 전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신규가입:  T store > My page > 단말/계정관리 > OneID 회원가입 
- 전환가입:  T store > My page > 단말/계정관리 > 다른 ID로 로그인 > 전환
Q9 : 새로 생기는 번호의 생성 규칙을 정확히 알려주세요!

3자리 국번 

:

3자리 국번은 4자리로 변경됩니다.

 - 변경 예시

:

017-234-5678 > 010-2324-5678

4자리 국번

:

앞자리 변경되거나 변경이 없이 010으로만 바뀜

 - 변경 예시

:

011-9500-1000 > 010-8500-1000

 - 변경 예시

:

011-9000-1000 > 010-9000-1000

뒷번호 4자리 :

변경없음





보다 자세한 변경 규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변경하는 법은 아래 SKTworld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10 : 여기에 나온 것외에 다른 번호변경 관련 문의가 들어오면 일일이 개발자센터로 문의해서 처리해야 하나요? 
A : 번호변경에 대한 일반 문의는 각 통신사별 114 고객센터로 안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각 통신사별 고객센터에서 번호변경에 따른 고객의 불편 사항에 대한 응대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재다운로드, 구매내역 이관 등 일반적인 고객문의는 114 콜센터나 아래의 T스토어 고객센터로 고객이 직접 문의를 주시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웹사이트: http://skpla.net/cs.center 
- 콜센터: 114
- 트위터: @SK_Tstore




사업자 정보 표시
SK플래닛 | 서진우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64 the Planet | 사업자 등록번호 : 104-86-36968 | TEL : 02-1600-6573 | Mail : devhelper@tstore.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4-경기성남-003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