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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결과발표

개발자센터 개편, 털어보자!? 

+ Posted : 2014-05-10

안녕하세요! 개발자센터 포드 입니다.

마무리 지어야 할 일이 하나 남았습니다.

지난 4월 열흘이 넘는 시간 동안 T스토어 개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이벤트를 진행했는데요, 정말 많은 개발자 여러분들이 참여해서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셨습니다. 다소 문항이 많아서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실까 싶었는데, 짧은 시간에 다행히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셔서 개발자센터의 앞으로의 모습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따끔한 채찍도있고 더 잘하라는 당근도 있었는데, 저 혼자 이런 정보를 간직하자니 아깝다는 생각도 들고 또 이것도 T스토어를 이용하고자 하는 개발자분들에게 하나의 팁이 될만한 것도 있겠다 싶어 설문 조사 결과중 유용하다 생각되는 일부를 블로그에 공유 합니다. 


이번 설문조사로 알게된 것들...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분의 절반이 훨씬 넘는 분들이 실제로 ‘개발/코딩’을 하신다는 점을 또 ‘앱이용통계'가 가장 인기 있는 신규 기능이라는 것을 이번 설문조사로 확실히 알게됐습니다. 그밖에 많은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 개발자센터를 운영하고 고도화 하는데 있어 좋은 지표가 될 것 같습니다. 


개발자센터는 여전히 '개발자'들의 공간이다!

설문에 참여해준 분들의 반 이상 (55%)이 실제 개발업무를 담당하는 ‘개발자’ 분들 이었습니다. 사실 개발자센터의 트래픽 통계를 보면 ‘고객관리’나 ‘정산' 매뉴가 PV 나 체류시간이 가장 길기 때문에 “ 개발자센터(콘솔)’은 개발자 보다는 운영이나 사업/마케팅 담당자가 더 많이 보는 것이 아닐까? ” 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만.. 여전히 개발자센터는 ‘개발자’를 위한 공간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개발자센터 이용자 분석]



상품을 등록하고 배포하는 것은 편리해졌다.




[기본중의 기본! 이제 조금 나아졌다.]


개발자센터의 기본 중의 기본인 기능은 역시 상품을 등록하고 배포를 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피쳐폰, 윈도우 모바일 등을 다양하게 지원해야 했던터라..안드로이드 개발자 분들의 니즈에 딱 맞는 상품 관리 기능이나 UI 를 제공하지 못했던 것도 사실인듯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달라진 개발자센터에 대한 설문에서 많은 분들이 '이제야 숨통이 좀 트인다.' 라는 답변을 주셨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찾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비속어는...필터했습니다!)



- 상품 등록 프로세스 및 업데이트 프로세스가 기존보다 간편화 되었음!

- 현황 표시가 깔끔해지고 등록이 한결 알기 쉬워짐.
이제야 바뀐 것은 불만!

- 상품등록과 판매개시 및 판매중지의 기능이 수월해졌습니다.

- 등록까지는 나쁘지 않기 때문이다.. 문제는 검증이지!

쓴소리도 있지만, 적어도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상품 등록이나 예약 판매 등의 기능은 이전보다 혼란이 덜하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제 입장에서는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하면서도... 이제서야 제공해드리게 된것은 또 죄송하기도 합니다. 앞으로는 더욱 빠르게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_-)(_ _)(-_-) 



새로 추가된 '앱 이용통계'는 쓸만하다?!



 [앱이용통계를 쏠쏠하게 사용하는 개발자 분들이 늘고 있다는 훈훈한 소식 ?!]

 개편 이후에 새로 추가한 여러가지 기능 중에서 개발자 여러분이 가장 많이 쓰는 기능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앱이용통계가 차지했습니다. 역시 통계, LTV 등 앱 시장에서 살아남는 방법이 중요해지는 시기에 어떤 SDK 추가 없이 인구통계 (Demographic)정보까지 바로 제공 하는 T스토어 통계 정보를 상당히 유용하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아서.. 내심 기쁘기도 합니다.



"보기 편하게 통계 UI가 바뀌어서 편합니다. 예전꺼는 설명도 없고 많이 불편했습니다."

"20개가 넘는 앱을 서비스 하고 있는데, 통계를 일일이 보기 힘들었는데 리스트에서 한눈에 볼 수 있어서 편해졌고, 다른 통계 모듈과 연동도 되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구글 플레이와 비교할 수 밖에 없는데요. 통계기능은 이전 보다는 만족스럽습니다."

"통계부분에서 많은발전을 이루었고 상위업체 평균값을 알려주는 기능이 매우 유익합니다"

 

당근보다 채찍이 더 많다는 것이 함정 OTL


 [ 조금 만족이란?! 사실 당근보다는 채찍질이 더 많다는 뜻..OTL]

상품 기능도... 또 통계 기능도 아직 더 많이 발전해야 한다는 의견을 많이 들었습니다. 특히 글로벌 한 G사나 A사에 비해서 부족한 점이 많이 눈에 띈다는 의견이 많아서 앞으로도 고치고 다듬을 것이 많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그 중에서 몇가지를 추려서 공유를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다운로드 통계중에 디바이스별 OS별 통계를 다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정작 중요한 것은 안주는 것 같아요."

"쿠폰발행시 일일이 전화번호를 입력해야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엑셀파일로 일괄적으로 올리는 기능이라도 추가해줬으면 합니다."

"다른 마켓과 비교하는것보다. 고객문의 관리 부분이 구매취소 요청 후 바로 최종 답변을해버리면 취소요청이 안되는거같더라고요. 이거때문에 좀 당혹 스런 일이있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가이드에도 설명이 없던거 같아서 아쉽습니다. 아니면 최종 답변해도 구매취소요청이 티스토어측에 정상적으로 등록되었으면 하네요.".

"A계정에 등록된 앱을 B계정으로 정식 이관하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또 T스토어 마켓 접속 시 개발자 명으로 검색 또는 동일 개발자 앱을 모아서 볼 수 있는 기능은 제발 추가됐으면 합니다. 구글 플레이는 진작에 있었거든요."

"아쉽다기 보다는 강화시켰으면 하는 기능은 앱 내에 발생되는 로그를 볼 수 있는 어널틱 보다 저수준으 '로거 기능'이 있으면 합니다. 플로우로 보면 매출 확인 후 매출이 떨어지면 당연히 문제를 찾아보는데요. 첫번째 통계를 보고 통계도 이상이 없다면 어플쪽에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 하고 살펴보게 됩니다."

"통계는 이미 구글어넉틱을 이용중에 있어서 쓰지 않고 있습니다. 구글보다 자세한 것 같지는 않아서요."

"새로 추가된 기능은 띡히 사용할 필요를 못 느꼈다. 그리고 그런 기능이 있는지도 알지 못하고 넘어가는 게 많습니다. 새 기능에 대해서는 도움말이라도 많이 추가를 해줬으면 좋겠네요.".

" 딱 등록/고객문의/정산 만 사용하다 보니깐 새 기능은 별 필요를 못 느껴서.. 안써봤어요. "



이 외에더 많은 쓴소리를 주셨습니다만.. 다양한 새로운 기능들이 정작 개발자 여러분의 '필요한 부분' 을 긁어드리지 못한 부분도 많다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이와함께 많은 분들께서 상품을 이관, 인앱 모듈 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개선의견을 함께 주셨습니다. 채찍을 많이 맞은 만큼.. 청마처럼 달려서 더 많이 개선을 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꾸벅)


개발자 지원? 막히면 답답해요 -_-+


 [검색 좀 되면 안될까..?]


개발자센터를 개편의 또 다른 목적 중 하나는 개발자 지원(Support)의 개선 입니다. 그 동안 Q&A 등으로 대부분 진행하던 개발 가이드를 구글 등에서 검색이 가능하도록 수정하고... 레퍼런스 문서나 샘플코드 등 도움되는 정보를 통합해서 바로 볼 수 있도록 수정했습니다. 실제로 '부분유료', '인앱결제' 등을 주요 키워드를 검색엔진에서 보다 찾기 쉬워졌고, 이용하는 분들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타 글로벌 회사들에 비해서 여전히 부족한 점이 많다.. 특히  인앱 등 개발 정보를 억기 위해서는 Q&A 문의를 기다려야 하는 등, 어려움이 많다는 질책도 많이 받았습니다. 여전히 갈길이 멀다는 것을 느꼈고.. 담담하게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현재 설명 부분이 글로만 이루어져 있어 아쉬웠습니다. 설명 부분은 해당 화면과 함께 제공해주시면 좋을거 같아요. "

"인앱 관련 업데이트가 한번 있을때마다 개발하는 쪽에서 난리가 난다. 질문을 올려도 우리쪽 상황을 정확하게 설명하기 어렵기 때문에 답변이 무용지물인 경우가 허다하다."

"검증 및 관련 정책이 포괄적이라 인지하는데 어려움이 조금 있습니다. 부가 설명을 기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능을 존재조차 알지 못한다. 메뉴가 많이 간략해졌고 한 눈에 들어오긴 하지만, 클릭해볼 생각을 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부분이 많다."



[답답한 개발자 분들의 마음이 묻어나는 설면 결과]

이런 답답함 때문인지... 대부분의 개발자 분들이 조금 더 강화를 해줬으면 하는 지원 정책으로 검색가능한 자료의 강화 또는 문의 응대 속도 개선을 꼽아주셨습니다. 기타 의견으로는 검증 정책 등을 거론해주신 분도 있지만... 기타 의견으로 "일분일초가 아까운 개발 일정에서 인앱 등 T스토어쪽 개발을 더 빨리 진행할 수 있도록 개선을 해달라"는 애정어린 쓴소리를 해주신 분도 계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받아서 더욱 개선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런,데 이런 소중한 의견을 주신 분들 중에서.. 아직 맡겨두신 물건을 찾아가지 않으신 분이 계십니다.

개발자님, 맡겨두신 T쿠폰 찾아가세요!

설문조사에 참가해주신 분들 중에서 담당자를 냉탕과 온탕을 고루 부어주신 분들을 선정해서 메일을 당첨 10분을 선정해서 메일을 보내드렸습니다. 이벤트를 처음 진행할 때만 하더라도 이처럼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실지 몰라서 5천원 쿠폰 을 걸었는데, 소중한 의견에 너무 약소하게 상품을 드리는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T쿠폰 만원권으로 선물을 조금 더 보강했습니다.

그런데 총 10 분께 T쿠폰을 보내드린다고 개발자센터의 등록하신 이메일로 메일을 발송했는데, 아직 몇분이 저희의 메일을 받지 못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안타까운 마음에.. 당첨되신 분들을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서두가 길었습니다. 바로 발표하겠습니다!

- grte**
- chicle**
- y2kdod**
- t333**
zerow**
cnjso**
cineto**
omnit**
kwonl** 
agoda_**

모두 축하드립니다. 아직 저희에게 이메일에 답변을 주지 않으신 4분은 붉은색으로 표시를 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데로 바로 개발자센터 이메일 devhelper@tstore.co.kr 로 답장을 부탁드립니다. 또 당첨되신 분들께는 12일 월요일 바로 쿠폰을 발송 드리겠습니다.

아쉽게 당첨되지 않은 분들께 괜히 송구스러운 마음이 드는데, 다음에는 보다 많은 분께 기회가 갈 수 있도록 더욱 풍성한 이벤트 준비하겠습니다.

이번 설문 조사에서 한 개발자분은 '2013년에는 개발자센터도 바뀌고 인앱 SDK 도 나름 편리하게 업데이트됐는데, T스토어 자체가 업그레이드가 전반적으로 미미하게 이뤄져서 아쉽다.' 라는 애정 어린 의견을 주셨습니다. 여러분들의 진심어린 충고에 보답하고자 지금 이순간에도 여림히 올해는 다양한 서비스 출시 소식을 비롯해 흥미로운 소식과 볼거리를 많이 전해드릴 수 있는 해가 될수 있도록 지금도 달리고 있습니다. 그 끝에서 여러분을 또 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T스토어 개발자센터 지기, 포드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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