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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관리(VOC) 업데이트 

+ Posted : 2014-02-14

안녕하세요! 개발자센터 지기 포드 입니다.

개발자센터에서 가장 많은 개발자 분들이 매일같이 방문을 하는 곳은 어딜까요? 
'공지사항'?, '정산'? 통계?  정답은 '고객관리' 즉, VOC  관리 기능이 차지했습니다. 하루에도 수십개씩 쏟아지는 고객의 문의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 수많은 개발사에서 개발자센터의 고객관리 기능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기능을 보다 강력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하나하나 차근차근히 알아보겠습니다.  

고객은 어떻게 T스토어 인앱결제 환불 요청을 하는지??

"T스토어에서 인앱상품를 했는데, 환불하고 싶어요" 환불 요청, 내용은 똑같지만 환불요청이 들어오는 통로는 정말 제각각 다릅니다. 메일로 요청을 하기도 하고, 고객의 요청으로 114 고객센터를 통해서 연락이 되기도 하고, 요즘은 소셜네트워크 서비를 통해서 문의가 들어오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보통 어떤 방법으로 고객 문의를 받고 계신가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제가 생각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과 개발자가 모두 편하고 정확하게 확인을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제금 부터 그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객: T스토어 > 마이페이지 > 상품 내 결제정보



  • 가장 먼저 고객은 일단 T스토어를 켜고 마이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상품 내 결제 정보'를 누르고 들어가면 그 동안 구매한 모든 인앱 결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환불이 필요한 항목을 누르면 개발자에게 고객지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개발자센터에서 확인 가능!

위와 같이 고객이 요청을 하면 개발자 분들은 [개발자센터 > 고객문의 관리]에서 아래와 깉이 관련 요청을 모아서 빠르게 확인할 수도 있고, 하단의 답변하기 기능을 통해서 문의에 답변을 하거나 환불절차를 밟을 수도 있습니다.  




환불 절차는 어떻게?!


환불 절차도 다른 훨씬 간단합니다.

구매취소 요청 보내기를 선택하면 바로 해당 문의를 올린 고객의 구매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데..
개발자가 직접 환불 여부를 결정한 다음 고객에게 환불 또는 답변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본의 아니게 글쓴이의 한달간의 hoppin 결제 내역을 공개]
 

TID/TxID 도 확인 가능!


하지만 간혹 환불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게임에서 결제는 처리가 됐는데, 아이템이 지급이 안됐다고 주장하거나 하는 경우가 대표적인데...
이런 때는 서버의 결제 로그와 T스토어의 결제 내역을 TID나 TxID로 비교해보면 가장 확실하겠죠? 
구매내역 자세히 보기를 통해서 TID 또는 TxI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개발자센터에서 고객관리를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물론 각 개발사 마다 각자 최적화된 방법이 있을 수 있으니 최대한 여러분의 상황에 맞춰서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발자센터는 앞으로도 개발자 여러분의 의견을 받아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언제나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 store Developer Center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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