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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에서 추가된 것 

New media capabilities

Screen recording


MP4 파일 형태로 현재 디바이스에서 보여지고 있는 화면을 녹화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앱 튜토리얼이나 마케팅 비디오 등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제서야 화면녹화 기능이 되는게 아쉽습니다. 소리는 녹음이 안되네요. 참고로 녹화된 동영상의 화면비율은 녹화한 디바이스의 화면비율과 동일하게 저장되어지며 최대 3분까지 화면이 녹화됩니다.또한 MP4파일로 지정한 폴더에 저장되며 해당기능 사용시는 주로 앱 홍보나 시연인 만큼 설정에 터치 피드백을 켜고 녹화하시기를 권장합니다.



abd를 통해 녹화가 가능하며 실행방법은 간단합니다. 녹화한 샘플은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esolution switching through adaptive playback

시스템에서 해상도를 조정하여 더 나은 스트리밍 비디오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Common Encryption for DASH

안드로이드 이제 MPEG-DASH(Http를 이용한 스트리밍 표준)를 위한 다중 DRM 방식을 통한 Common Encryption (CENC)을 지원한다


HTTP Live Streaming

HTTP Live Streaming (HLS)지원


Audio Tunneling to DSP

고성능 저전력 오디오 재생을 위해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를 깨우지 않고 DSP로 보내는 오디오 터널링을 지원합니다. 오디오 터널링을 이용하면 이용하지 않을 때보다 50%더 배터리 효율이 증가하는데, 넥서스5는 60시간 동안 음악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Audio monitoring

오디오 모니터링을 통해 음악을 시각화 할 수 있습니다


Loudness enhancer

소리증폭기능 가능


Audio timestamps for improved AV sync

정확하게 비디오 프레임과 오디오를 동기화하는 타임 스탬프 정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Wi-Fi CERTIFIED Miracast

500여개 이상의 업체가 참여한 Wifi 얼라이언스에서 진행하는 인증으로 업계 표준 컨텐츠 보호 기술과 WPA2 보안 기술의 필수 지원으로 보안 문제를 해결, 그리고 Wifi 다이렉트 및 Wifi 프로텍트 셋업으로 사용자가 복잡한 설정 없이 미라캐스트를 원하는 기기를 선택하면 연결된 두 하드웨어 사이에서 필요한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Settings > Developer options > Wireless display certification. 을 통해 메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RenderScript Compute


렌더스크립트란 하이 퍼포먼스를 위해 CPU 아키텍쳐와 민첩하게 연동되도록 하는 프레임웍입니다.


Ongoing performance improvements


렌더스크립트가 성능 최적화가 되어 앱에서 동작되는 작업들에 대한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GPU acceleration


코드 변경없이 랜더스크립트를 통해 GPU 가속 지원이 가능(지원가능 단말에 한하여)합니다. 넥서스5 뿐만아니라 넥서스7 2세대, 넥서스 10에서도 가능하며 추후 늘어날 전망입니다.


RenderScript in the Android NDK


네이티브 코드에서 렌더스크립트를 직접 실행 할 수 있도록 해주는 API가 NDK에 추가되었습니다. 즉, NDK에서 렌더스크립트 내장함수 API가 사용가능해졌으며(C, C++을 통해 렌더스크립트 연동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를 통해 멀티코어 프로세스등과 같은 환경에서 좋은 성능을 보여줄 것입니다


Graphics


  • GLES2.0 SurfaceFlinger : OPENGL1.0과 2.0에서의 멀티텍스쳐링 지원
  • New Hardware Composer support for virtual displays





New Types of Connectivity And Accessibility

Connectivity 의 추가 및 접근성 기능 향상

New Bluetooth profiles


블루투스 프로파일이 추가되었습니다. Bluetooth HID over GATT (HOGP) 을 통해 저전력을 구현했으며 블루투스 맵(Message Access Profile)을 지원하는 자동차와 메시지 송수신이 가능하다 또한 블루투스 AVRCP 1.3 지원이 되어 자동차 오디오에서 노래 제목 등을 보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IR Blasters


적외선 (IR) 블라스터가 탑재된 디바이스에서, 안드로이드는 TV와 주변의 다른 디바이스를 무선 컨트롤 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합니다. 즉, 적외선 신호를 이용하는 기기를 컨트롤 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제 특정단말 뿐만아니라 4.4 이후의 모든 단말에서 이 기능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Wi-Fi TDLS support


같은 와이파이에 물려있는 기기끼리 끊기지 않고 미디어를 이어볼 수 있도록 해주는 Wi-Fi Tunneled Direct Link Setup (TDLS)을 지원합니다.


접근성 기능 향상

System-wide settings for closed captioning





안드로이드는 이제 자막과 부제를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자막 기능을 켜려면, 설정 > 접근성에 들어가 자막을 키면되며 사용자는 자막의 활성화 유무와 사용할 언어, 글자크기, 텍스트, 스타일 및 글로벌 자막 설정을 할 수 있고 캡셔닝 매니저 API를 통해 지역, 비율, 글자색, 가장자리 속성, 글꼴 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미리 화면에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VideoView를 사용하는 앱들은 WebVTT(The Web Video Text Tracks Format) 형식의 캡션만 디스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 Enhanced Accessibility APIs




Support for international Users and Security enhancements

다국어 지원 강화 및 보안 강화 

+

Drawable mirroring for RTL locales





RTL은 주로 중동에서 글자를 쓰는 방식을 말합니다. 보통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글을 쓰지만 RTL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글을 씁니다. 이에 기존에는 이미지나 글자에 대해 이러한 방식을 적용한 파일을 한벌 더 가지고 있어야 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기능의 추가로 RTL 자동 미러 기능을 통해같은 내용의 스트링을 별도의 asset에 중복으로 스트링을 생성해서 쓰지 않고 기존의 스트링을 그대로 이용하여 적용함에 APK의 용량을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단순히 글자 뿐만이 아니라 비트맵, 나인패치, 리스트, 이미지 등도 이러한 기능이 적용됩니다. 뿐만아니라 속성을 통해 해당기능을 각각의 이미지들에 대해 적용할지에 대한 여부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SELinux (enforcing mode)


SELinux 속성이 관대함에서 강제로 설정되었습니다.

(루트보다 상위개념이라 루팅하는데 어려움이 있겠네요.)


Improved cryptographic algorithms

(암호화 알고리즘 강화)


안드로이드는 두 가지 이상의 암호화 알고리즘을 추가하여 보안을 강화하였습니다. 먼저 타원 곡선 전자 서명 알고리즘 (ECDSA) 지원을 통해 응용 프로그램이나 데이터 연결의 서명과 같은 시나리오에 적용되는(마켓에 올릴때 주로하는 싸이닝 작업) KeyStore에 대한 보안을 향상시켰고, Scrypt Key 파생 함수를 통해 전체 디스크 암호화시에 사용된 암호키를 보호합니다.


Other enhancements

다중 장치에서 VPN을 이제 사용자 별로 적용하도록 되었습니다. 이에 다른 사용자에 영향을 주지 않고 VPN을 통해 모든 네트워크에 대한 트래픽을 허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FORTIFY_SOURCE 레벨 2를 지원하며, 모든 코드는 보안하에 컴파일됩니다.



Low-power sensors

저전력 센서 

+

Sensor batching





안드로이드 4.4는 하드웨어 센서 일괄처리 방식(hardware sensor batching)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센서를 이용하는 작업들에 대한 배터리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즉, 센서에서 측정된 정보를 주고받는 작업을 실시간으로 진행하는게 아니라 특정 시점에 정보를 한꺼번에 전달함으로서 전력을 적게 소비하도록 하는것이죠.


이번에 구글에서 인수한 모바일 센서 스타트업 ‘비헤비오(Behavio)’의 기술을 녹인것 같습니다. 해당업체는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센서닝과 데이터프로세싱의 구조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었다고 하네요.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 좋은 정보 알려주신 손영수 교수님 감사합니다.



요약해보면 기존에는 센서에서 이벤트가 일어날 때마다 인텐트를 쐈는데 이 때문에 프로세스가 계속 깨어나 배터리 소모를 야기했습니다. 이제는 이벤트들을 인터벌을 정의해서 모아놨다가 특정시점에 쏴주게 된 것이죠. 기술을 적용한다면 만보기 앱의 경우 몇 걸음 걸었는지에 대한 현황을 단말에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걷다가 스크린을 켰을때 한꺼번에 이벤트를 받아 화면에 갱신하는 구조로 만들 수 있게 된것입니다.


이러한 기능은 아이폰 M7과 같은 별도의 센서 칩이 디바이스에 있어야 가능하며 현재는 넥서스 5에서만 작동합니다.

현재 구글플레이에 올라와있는 Moves와 Runtastic Pedometer앱은 하드웨어 보행 탐지기를 통해 저전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tep Detector and Step Counter


보행 탐지기(Step Detector)와 만보기(Step Counter)센서가 추가되었습니다. 이것을 통해 앱에서 유저가 얼마나 걸었는지, 또는 뛰는지 걷는지 등의 행동상태를 알아 낼 수 있습니다. 기존에 구글에서 제공했던 ActivityRecognition은 부정확한감이 있었는데 센서로 측정되는 이번 기능은 얼마나 정확한지 개인적으로 기대됩니다.



보행 탐지기의는 가속도를 분석하여 유저의 걸음걸이를 분석하며 각 걸음걸이 별로 이벤트를 걸 수가 있습니다. 만보기의 경우는 재부팅 이후 얼마나 걸었는지를 알 수 있으며 걸음 수 별로 이벤트를 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로직과 센서는 플랫폼 및 하드웨어로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프로그래밍 없이 검출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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